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충북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제천시지부

검색
  • 사업소개
  • 방과후활동
  • 사업소개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과후 활동

    방과후 활동 서비스
    • 1) 지원대상
      • 만6세 이상 ~ 만18세 미만으로 초·중·고등학교(일반학교) 및 특수학교 전공과에 재학 중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발달장애인
    • 2) 필요성
      • 정규과정 이후 돌봄 공백 및 독립된 프로그램 부재
      • 사회통합에 요구되는 일상생활 기능 및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역사회내의 활동 영역을 넓히는 준비과정 필요
      • 개별화되고 전문화된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부재
      • 부모 보육 시간 및 사회∙경제적 부담 경감
    • 3) 대상자 및 부모 욕구
      • 안전한 돌봄 및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제도적 지원
      • 발달장애청소년과 비장애인과 지역사회에 통합될 수 있는 활동 지원
      • 일상생활 자립
    • 4) 신청방법
      •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방문 접수
    사업 목표
    • 소질, 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
    • 지역사회 시설 및 자원 활용 극대화
    • 방과후활동 운영의 활성화로 수요자 이용률 증대
    • 방과후활동 내실화로 수요자 및 부모의 만족도 향상
    세부 서비스
    • 방과후활동 제공서비스
    • 세부서비스
      프로그램명 내 용
      내부 기초학습 낱말익히기, 숫자세기, 계산하기, 시계보기 등 개별 기초학습 지도
      음악교실 리듬합주, 노래부르기(노래방 기계활용), 리듬익히기 등 음악활동
      미술교실 점핑클레이, 종이접기, 콜라주, 색칠 등 미술활동
      체육교실 공놀이, 농구, 훌라후프, 다트 등을 활용한 신체단련
      독서지도 동화를 듣고 맛보기, 우물파기, 너르게 생각하기, 생각 여미기 등 독후 활동
      슐런교실 팀별 또는 개인별 대항(손으로 둥근 나무토막을 손으로 밀어 넣어 관문 통과)
      외부 재즈 다양한 음악에 맞춰 몸동작과 리듬 익히기
      난타 타악기를 이용하여 신나게 두드리며 리듬 익히기
      나무공예 자연 재료를 활용한 작품 활동
      도예교실 흙을 주재료로 한 작품 활동
      지역자원 에이스볼링장 팀 또는 개인별 볼링 게임
      힘찬기합소리태권도 태권도 기본동작 익히기
      어울림체육센터 각종 기구 운동도구를 활용한 신체단련
      인화공방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작품 활동
      마녀루시 폼, 냅킨 아트 등
    • 방과후활동 제공서비스
    • 전체 면적 프로그램 제공 면적 기타 면적(사무실 등) 비고
      265.58m2 82.5m2 183.08m2  
    • 일일 시간별 운영계획(안)
    • 시간 운영 계획(지도계획)
      15:50~16:00 - 입실 및 인사나누기(출석, 건강체크, 간단한 상담), 오늘의 활동 알림
      - 간식, 이닦기, 휴식(시청각교육)
      16:00~16:50 방과후교실 특기지도 프로그램 운영
      공예

      볼링교실
      재즈

      냅킨아트
      요리

      도예
      지역시설이용1) 난타

      나무공예
      17:00~18:00 [생활지도]
      .보건안전
      .교실생활안전
      .교통안전
      [조형‧미술]
      .종이접기
      .색칠공부
      .명화감상
      [언어‧독서]
      .간단한 글씨쓰기
      .동화듣기
      .독후활동
      [창의활동]
      .NIE 지도
      .생각확장

      .꼬마김밥
      .감자샌드위치
      .비치볼, 공놀이
      18:00~19:00 - 휴식 및 개인 별 귀가 시간 알림
      - 오늘 활동 평가, 점검 및 이야기나누기
      - 정리정돈 후 안전귀가
    제공 절차
    절차 내 용 및 방법
    사업홍보
    · 관내 특수학교 방과후활동 안내 및 홍보 요청
    · 옥외홍보물(현수막)게시
    · SNS, 포털사이트 카페 등 온라인 홍보
    이용자모집
    · 내방, 유선 문의 등 오프라인 모집
    ·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모집
    · 바우처 신청 방법 안내
    개인별
    서비스계획
    · 발달장애청소년 개별 특성 및 욕구 파악
    · 전담인력, 제공인력, 수요자(또는 보호자) 회의를 통한 3개월 단위 개인별 서비스계획 수립
    · 부모교육, 간담회 등을 통한 협력모델 구축
    활동급여별 진행
    · 수요자 욕구 및 자기결정을 최대한 반영한 그룹편성(2~4인 1그룹 편성)
    ·최중증 발달장애청소년의 경우 2:1 그룹 편성
    · 각 그룹별 방과후활동급여 계획 매월 편성 및 월별 활동기록지 작성
    지역자원 개발
    및 관리
    · 현재 연계(예정) 협력기관 개수: 10개소
    협력기관명 소재지 협력 현황 인력 현황
    제천기적의도서관 용두천로 38길 30 -협력기관 지정 관련 구두협의 완료

    -제공기관 지정 시 세부내용 협의 및 협약식 진행 예정
    1명
    에이스볼링장 의림대로 36길 14 1명
    힘찬기합소리태권도 신백로 52 1명, ,자원봉사자
    어울림체육센터 관전로 70 1명 , 자원봉사자
    제천시체육회 숭의로101(종합운동장내) 1~2명
    롤러스케이트장 고암로 33 미정
    인화공방 청전동 2명, 자원봉사자
    ❏ 협력기관 추가 발굴
    ☞ 난타, 바둑, 노래방 등 추가 협력기관 발굴 예정
    ☞ 협력기관 인력 발달장애인 이해교육
    ☞ 제공기관 지정 시 협력기관과 협약 후 발달장애인 이해교육 실시 예정
    ☞ 협력기관 모니터링
    ☞ 인솔교사(제공인력) 및 이용자 대상으로 협력기관 만족도 조사 실시
    ☞ 협력기관 이용 시 안전한 이용 가능 하도록 협의하고 지속적 관리
    ☞ 협력기관 이용 중 이용자 신변 문제 발생 시 협약 종료
    종사자 채용 및 활용
    • 조직도
    평가 및 서비스 질 관리
    • 평가
      • 만족도 조사 연 2회 자체 실시
      • 작품전시회 및 발표회 개최
      • 강사 평가
    • 서비스 질 관리
      • 서비스과정기록 관리
      • 프로그램 진행 보고 및 수요자(보호자) 확인서명 날인
      • 방과후활동일지 작성 및 평가
      • 간담회를 통한 부모의견 반영
      • 제공인력 및 종사자 교육을 통한 전문성 강화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 활동 주요내용
    • 방과후 프로그램
    • 문화체험(기차여행, 버스여행)
    • 두두락 음악교실
    • 자연재료를 활용한 나무공예
    • 난타-타악기를 활용한 율동 및 리듬익히기 난타
    • 백년아이 동화듣기 및 확장활동
    • 다양한 기구를 이용한 신체단련 체육활동
    • 재즈-음악에 맞춰 율동 및 리듬익히기
    • 흙을 재료로한 작품활동 도예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