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활동
세부서비스 | ||
---|---|---|
프로그램명 | 내 용 | |
내부 | 기초학습 | 낱말익히기, 숫자세기, 계산하기, 시계보기 등 개별 기초학습 지도 |
음악교실 | 리듬합주, 노래부르기(노래방 기계활용), 리듬익히기 등 음악활동 | |
미술교실 | 점핑클레이, 종이접기, 콜라주, 색칠 등 미술활동 | |
체육교실 | 공놀이, 농구, 훌라후프, 다트 등을 활용한 신체단련 | |
독서지도 | 동화를 듣고 맛보기, 우물파기, 너르게 생각하기, 생각 여미기 등 독후 활동 | |
슐런교실 | 팀별 또는 개인별 대항(손으로 둥근 나무토막을 손으로 밀어 넣어 관문 통과) | |
외부 | 재즈 | 다양한 음악에 맞춰 몸동작과 리듬 익히기 |
난타 | 타악기를 이용하여 신나게 두드리며 리듬 익히기 | |
나무공예 | 자연 재료를 활용한 작품 활동 | |
도예교실 | 흙을 주재료로 한 작품 활동 | |
지역자원 | 에이스볼링장 | 팀 또는 개인별 볼링 게임 |
힘찬기합소리태권도 | 태권도 기본동작 익히기 | |
어울림체육센터 | 각종 기구 운동도구를 활용한 신체단련 | |
인화공방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작품 활동 | |
마녀루시 | 폼, 냅킨 아트 등 |
전체 면적 | 프로그램 제공 면적 | 기타 면적(사무실 등) | 비고 |
---|---|---|---|
265.58m2 | 82.5m2 | 183.08m2 |
시간 | 운영 계획(지도계획) | ||||
---|---|---|---|---|---|
15:50~16:00 | - 입실 및 인사나누기(출석, 건강체크, 간단한 상담), 오늘의 활동 알림 - 간식, 이닦기, 휴식(시청각교육) |
||||
16:00~16:50 | 방과후교실 특기지도 프로그램 운영 | ||||
공예 • 볼링교실 |
재즈 • 냅킨아트 |
요리 • 도예 |
지역시설이용1) | 난타 • 나무공예 |
|
17:00~18:00 | [생활지도] .보건안전 .교실생활안전 .교통안전 |
[조형‧미술] .종이접기 .색칠공부 .명화감상 |
[언어‧독서] .간단한 글씨쓰기 .동화듣기 .독후활동 |
[창의활동] .NIE 지도 .생각확장 |
.꼬마김밥 .감자샌드위치 .비치볼, 공놀이 |
18:00~19:00 | - 휴식 및 개인 별 귀가 시간 알림 - 오늘 활동 평가, 점검 및 이야기나누기 - 정리정돈 후 안전귀가 |
절차 | 내 용 및 방법 | ||||||||||||||||||||||||||
---|---|---|---|---|---|---|---|---|---|---|---|---|---|---|---|---|---|---|---|---|---|---|---|---|---|---|---|
사업홍보 | · 관내 특수학교 방과후활동 안내 및 홍보 요청 · 옥외홍보물(현수막)게시 · SNS, 포털사이트 카페 등 온라인 홍보 |
||||||||||||||||||||||||||
이용자모집 | · 내방, 유선 문의 등 오프라인 모집 ·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모집 · 바우처 신청 방법 안내 |
||||||||||||||||||||||||||
개인별 서비스계획 |
· 발달장애청소년 개별 특성 및 욕구 파악 · 전담인력, 제공인력, 수요자(또는 보호자) 회의를 통한 3개월 단위 개인별 서비스계획 수립 · 부모교육, 간담회 등을 통한 협력모델 구축 |
||||||||||||||||||||||||||
활동급여별 진행 | · 수요자 욕구 및 자기결정을 최대한 반영한 그룹편성(2~4인 1그룹 편성) ·최중증 발달장애청소년의 경우 2:1 그룹 편성 · 각 그룹별 방과후활동급여 계획 매월 편성 및 월별 활동기록지 작성 |
||||||||||||||||||||||||||
지역자원 개발 및 관리 |
· 현재 연계(예정) 협력기관 개수: 10개소
❏ 협력기관 추가 발굴
☞ 난타, 바둑, 노래방 등 추가 협력기관 발굴 예정 ☞ 협력기관 인력 발달장애인 이해교육 ☞ 제공기관 지정 시 협력기관과 협약 후 발달장애인 이해교육 실시 예정 ☞ 협력기관 모니터링 ☞ 인솔교사(제공인력) 및 이용자 대상으로 협력기관 만족도 조사 실시 ☞ 협력기관 이용 시 안전한 이용 가능 하도록 협의하고 지속적 관리 ☞ 협력기관 이용 중 이용자 신변 문제 발생 시 협약 종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