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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제천시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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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림 주간활동

    드림 주간활동 소개입니다.

    주간활동서비스
    • 1) 지원대상
      • 만18 이상 ~ 만65세 미만의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 취업 및 직업훈련 등 다른 공공 및 민간서비스 이용자 제외
      • 도전적행동이 심하거나 돌봄을 받기 어려운 가정환경 등에 놓인 최중증장애인 20%이상선정
      2) 제공시간
      • 기본형(100시간).단축형(54시간).확장형(132시간 )등 3가지 유형으로 이용자 선택권 보장
    • 3) 제공서비스
      • 이용자는 수급자격(제공시간)을 받아 드림 주간활동 제공기관에 등록하여 소그룹을 구성하 고, 제공기관 및 외부협력기관을 통해 주간활동 이용
      • 참여형, 창의형, 등 프로그램 자율 구성하되, 외부활동 30%이상
    • 4) 협력기관
      • 지역사회에서 지역주민에게 일상적으로 체육, 미술, 음악등 각종 취미나 여가활동 등의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이용시설이나 서비스 세공기관
      • 주간활동 제공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주간활동 이용자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및 지역사회 내 외부활동을 지원
    • 5) 신청방법
      •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방문 접수
    사업 목표
      • 발달장애인에게 낮시간동안 유의미한 활동지원
      • 재활프로램 제공을 통한 자기권리주장 및 사회참여 촉진
      •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의 연계를 기반으로 사회통합
      • 지역주민의 자원봉사 참여와 지역사회 내 활동을 통한 발달장애인 인식개선
    주간활동 제공 방향 및 원칙(비전, 미션, 방침)
    • 1) 기관의 비전과 미션
      • 비전 : 꿈과 행복을 함께 펼쳐가는 발달장애인의 요람
      • 미션
        *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이 존중 받는 서비스 지원
        *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않는 서비스 제공
        * 투명하고 정직한 운영을 통한 기관-당사자 동반 성장
      • 주간활동 제공 방향
        * 발달장애인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여 주간활동서비스 제공
        * 발달장애인의 생애 주기적 특성과 욕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주간활동서비스 제공
        *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인간다운 삶 영위에 기여
    주간활동 제공급여 및 세부 서비스
    주간활동제공서비스 세부서비스
    프로그램명 세부내용
    직접 제공 서비스 기관제공인력 개별맞춤학습 *간단한 글쓰기,계산하기,시계보기 등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능력향상
    교구학습 *버득[아트스쿨,젠가]등 통한 소근육 사용훈련
    *퍼즐 맞추기를 통한 공간지각능력 및 집중력 향상
    요리하기 *간단한 요리를 통한 식재료 이용 및 취식 방법 익히기
    독서백신 *책을 읽고 책과 연결된 독후활동을 하여 창의력을 발휘
    어울림체육관 *다양한 체육활동으로 근력 및 구기종목의 체험으로 여가활동과 연결시킬수 있음
    점핑클레이 *클레이 활동으로 소근육과 다양한 소품을 만들어봄
    전통문화 *전래동화와 전통놀이를 통해 옛문화를 경험할 수 있음
    슐런 *누구나 손쉽게 즐길수 있고 승부를 펼칠수 있음
    노래방 *평소 부르고 싶은 노래를 큰소리로 부르며 즐길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
    안전교육
    성 인권교육
    *안전한 생활 성폭력예방, 인권침해 예방교육
    종이접기 *종이접기의 기본을 배우고 생활속에 필요한 작품활동을 종이로도 활용할 수 있음
    산책,나들이 자체외부나들이로 유산소운동 기분전환및심신안정
    외부강사초빙 미술치료 *그림,채색 및 종이 공작등을 이용한 작품 제작
    *정서함양 및 소근육 발달
    방송댄스 *즐겁고 흥미로운 최신 가요에 맞춰 방송댄스
    *신체발달 및 스트레스 해소
    나무공예 *자연에서 얻을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소품을 만들어봄
    도예교실 *여러가지 흙의 종류를 알고 화분,토우등 다양한 작품활동을 함
    토탈공예 *비즈,폼,클레이 등을 이용한 작품제작
    *정서함양및소근육발달 및 작품완성을 통한 성취감 획득
    국악교실 *민요를 통헤 각 지역의 특성을 알고 우리것이 소중함을 배워봄
    세부프로그램 제공계획
    • 프로그램 제공면적
    • 전체 면적 프로그램 제공 면적 기타 면적(사무실 등) 비고
      145,61㎡ 93.08㎡ 51.9㎡  
    • 그룹별 프로그램 제공 시간표(1주일 기준)
    • 단축형(월56시간)
      4인그룹
      外)비누공예(2) 교구학습(2) 外)나무공예(2) 요리하기(2) 外)배드민턴(2) 外6
      기본형(월100시간) 外)태권도(2) 外)특수체육(2) 교구학습(2) 外)도예교실(2) 外)나무공예(2) 外8
      4인그룹A 국악교실(2) 개별학습(2) 슐런교실(2) 요리교실(2) 안전교육(2)  
      기본형
      (월100시간)
      4인그룹B
      外)네일아트(2)
      外)도서관(2)
      교구학습(2)
      슐런교실(2)
      外)농구(2)
      개별학습(2)
      교구학습(2)
      外)노래방(2)
      外)롤러스케(4) 外12
      기본형(월100시간)
      4인그룹C
      外)비누공예(2)
      토탈공예(2)
      外)나무공예(2)
      外)태권도(2)
      교구학습(2)
      개별학습(2)
      外)배드민턴(2)
      外)공원산책(2)
      교구학습(2)
      요리하기(2)
      外10
      확장형(월132시간)
      3인그룹(최중증)A
      外)미술교실(2)
      外)나무공예(2)
      독서백신(2)
      外)특수체육(2)
      국악교실(2)
      종이접기(2)
      교구학습(3)
      外)도서관(3)
      外)도예교실(2)
      개별학습(2)
      토탈공예(2)
      外)특수체육(2)
      外)비누공예(2)
      外15
    평가 및 서비스 질 관리
    • 평가
      • 제공프로그램 및 시설운영 만족도 조사 연 2회 자체 실시 (이용자 및 보호자)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통해 프로그램 운영 등 개선방향 모색
      • 강사 평가
      보호자 상시 소통 강화
      • 네이버 Band 등 SNS를 활용하여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실시간 공유
      • 프로그램 진행에 관련한 보호자 의견 실시간 수렴
    • 서비스 질 관리 계획
      • - 서비스과정기록 관리
        ● 프로그램 진행 시 매 프로그램 마다 실적자료 수집(현장 사진 또는 증빙자료)
        ex) 영화관람 진행 시 영화티켓 첨부
        ● 매주 진행된 프로그램 내용 보고 및 이용자 또는 보호자 확인서명 날인
        ● 주간활동 서비스 제공인력은 매일 프로그램 일지 작성하고 관리인력 및 관리책임자 결제 진행
    • 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한 이용편의 제공
      • 중증 발달장애인의 기관 이용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공간 확보 및 안전관련 비품 준비
      • 중증 발달장애인 프로그램 이용을 위한 전문 인력의 안정적인 확보
    • 이용자 및 보호자 의견 반영
      • 발달장애인 당사자 대표 선정하여 시설 운영에 당사자 의견 적극 반영
      • 이용자 및 보호자 간담회 개최하여 시설 운영에 대한 상호 의견 교류 및 의견 반영
    • 이용자 안전 보장 및 배상 • 책임보험 가입
      • 주간활동센터 내 화재 및 안전시설 정기 점검 및 낙상예방 조치 시행
      • 종사자 및 이용자 안전교육 정기적인 실시(연 4회)
      • 안전사고 및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 매뉴얼 마련 및 비상 연락체계 구성
      • 사고발생 대비 배상·책임보험 및 종사자 상해보험 가입 (제공기관 지정 시 사업자 신고 후 가입 예정)
    •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종사자 전문성 강화
      •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정기적 내․외부 종사자 교육, 연수 참여 및 스터디 조직
      • 장애인 인권 관련 교육 전 직원 필수 참가
      • 재활프로그램 전문 강사 섭외를 통해 프로그램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