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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제천시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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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소개
  • 장애인활동지원
  • 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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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활동지원

    사업의 목적
    • 신체적·정신적 사유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
    • 장애인의 자립생활 기능 강화와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 장애인의 보호와 양육에 대한 가족의 부담 경감을 통한 가족기능 강화
    • 지역사회 이용시설의 대안기능과 역할
    • 지역사회 일자리 및 소득창출
    2) 서비스 관리 추진 계획
    • 가. 장애인, 보호자 교육 및 서비스 안내
      •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수급자 서비스 이용제한 기준 안내 (개별상담, 가정방문)
      •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절차 및 실무처리 방법(전화, 가정방문)
      • 서비스이용자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연계
    • 나. 모니터링 사업(장애인 및 비장애인)
      • 활동지원사업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 연 2회 실시
      • 이용자 만족도 및 서비스 욕구조사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알고 그 결과를 근거로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함
      • 욕구, 만족도, 불만사항, 모니터링
    • 다.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홍보
      • 활동지원사업의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여 급여 이용시 유의사항, 서비스 이용에 관한 사항을 안내하고자 함.
      • 본 지부 홈페이지 홍보
    • 라. 상담사업(서비스이용자, 활동지원사)
      • 이용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활동지원급여계획을 수립하고 활동지원사와 이용자 간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하여 갈등을 해결함
      • 초기상담, 수시상담
    • 마. 처우개선 사업(복리후생, 교육)
      • 활동지원사에게 복리후생을 지원함으로서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장애인복지 현장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증가 시킴. (체험활동 및 나들이)
      • 서비스이용자에게 사회서비스의 이해와 활동지원사와 관계형성 교육으로 갈등을 해소하고 이용자 권리 및 준수사항 교육
      •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활동지원사업에 대해 인지하고 전문성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이용자교육, 활동지원사보수교육, 간담회, 전담관리 인력교육)
    • 바. 운영위원회
      • 1월 (사업보고 및 본 예산안 승인)
      • 6월 (사업보고 및 1차추경 예산안 승인)
      • 9월 (사업보고 및 2차추경 예산안 승인)
      • 12월 (사업보고 및 가예산안 승인)
    기대효과
    •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확대함으로서 장애인의 자립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지역사회와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함.
    조직 현황

    장애인활동지원 인원현황
    • 관리책임자
      • 김*희(지부장)
    • 전담인력
      • 김*숙(팀장) / 반*민 / 김*영
    • 활동지원사
      • 155명
    시설현황 : 사무실(1개소) / 교육실(1개소)
    기관의 구조, 설비, 전경
    유관기관 연락망
    • 제천소방서
      • 응급 : 119
      • 대표 : 043-646-0119
    • 제천경찰서
      • 민원실 : 043-641-8224
      •  
    • 충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
      • T. 043)716-2160
      •  
    • 제천 명지병원
      • 응급실 : 043-640-8121
      • 대표 : 043-640-8114
    • 제천시청 노인장애인과
      • T. 043-641-5354
      •  
    사고처리 절차
    1. 01 사고발생 시 방재장비를 동원하여 이용자 긴급대피, 구조∙구난 및 신속복구 실시 - 인명구조 최우선적 실시하되 자력피난이 곤란하거나 불능인 자를 우선 대피
    2. 02 사고발생사실을 비상연락체계를 통해 긴급 우선연락하고, 소방서∙경찰서∙구청 침 기타 협조기관에 즉시 협조 요청
    3. 03 119 구조대 등 협조기관이 도착하기 이전에 인명에 관한 정보, 화점(火點), 연소범위, 붕괴 상태, 건물내외구조 기타 제반피해상황을 파악한 후, 119구조대 등 협조기관 도착 시 즉시 통보
    4. 04 협조기관과의 협력 하에 화재진압, 구조∙구난 및 복구를 신속하게 실시하고 피해 확대를 방지 - 응급복구는 생활과 직결되는 상∙하수도, 전기∙교통∙통신시설의 복구를 우선 실시
    5. 05 재난복구 및 사후수습에 필요한 각종 재원의 조속한 지원 등을 위해 제천시청 및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적기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
    장애인활동지원 사업 계획
    • 1) 이용자. 활동지원사교육 및 간담회
    • 사업명 내 용 계획
      이용자교육
      및 간담회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제도 안내 및 이용과 관련한 수급자 권리와 의무, 이용자로서의 올바른 서비스 이용자세와 활동지원사와의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를 높여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 될수 있도록 한다. ■ 일 시 : 11월경
      ■ 참여인원 : 00여명
      ■ 장 소 : 미정
      ■ 내 용 :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의 역할, 활동지원서비스의 활동범위,
      바우처카드사용 유의사항(카드소지, 결제원칙 등) 대상자 활동지원사의 민원 고충
      1회
      활동지원사 보수교육
      및 간담회
      제천 지역에 거주하는 장애인을 중심으로 신체적, 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 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에게 가사생활과 이동성, 그리고 정보 접근성이 취약한 중증장애인들에게 활동지원서비스는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장애인활동지원 종사자의 직무능력 향상 및 경력 개발을 위한 교육을 통해 근로자의 직업에 대한 사명감을 고취 시키고 역량을 강화 함으로써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 시키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일 시 : 11월경
      ■ 참여인원 : 000여명
      ■ 장 소 : 미 정
      ■ 내 용 : 서비스제공 기준절차 및 방법, 서비스 제공시 유의사항, 바우처 결제 방법, 부정수급 관련 교육,
      응급상황 대처, 윤리 및 성희롱 예방, 개인정보 보호,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활동지원사의 처우개선, 대상자 활동지원사의 민원 고충
      1~2회
    • 2) 이용자. 활동지원사, 전담인력 휴식지원
    • 사업명 내 용 계획
      이용자 체험활동
      및 야유회
      다양한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른 결함으로 야회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이용자들이 답답한 실내에서 벗어나 자연의 변화와 맑은 공기를 마시고 쌓인 스트레스 해소를 하며 여행을 통해 문화에 소외되어 있는 장애인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질 높은 삶을 향유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일 시 : 10월경
      ■ 참여인원 : 00여명
      ■ 장 소 : 미 정
      ■ 내 용 : 건전한 여가활동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가 문화지원을 진행.
      1회
      활동지원사 체험활동
      및 야유회
      활동지원사들의 야유회를 통하여 스스로의 자긍심을 높이고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여 소속감을 증대 시키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 하며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 일 시 : 10월경
      ■ 참여인원 : 00여명
      ■ 장 소 : 미 정
      ■ 내 용 : 장애인활동서비스 지원의 여가문화 활동으로 활동지원사의 마음의 힐링을 갖고 활동지원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함.
      1회
      직원연수
      지부 종사자들의 능동적 업무 수행과 직원간 상호이해 및 파트너쉽 고양으로 서로간의 고민을 나누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을 제공 하여 결과적으로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일 시 : 5월,10월경
      ■ 참여인원 : 4명
      ■ 장 소 : 미 정
      ■ 내 용 : 직원화합 및 사기진작
      2회
    • 3) 이용자 모니터링
    • 사업명 내 용 계획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지원서비스의 문제점 발견 및 활동상황을 파악하여 불만족 사항이나 건의사항 등을 적극 수렴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일 시 : 1월 ~ 12월
      ■ 참여인원 : 000여명
      ■ 방 법 : 전화 및 방문
      ■ 내 용 : 서비스 만족도와 이용자의 주요 욕구파악 및 서비스지원내용 확인,활동지원사와의 의사소통 정도
      2회
    • 4) 각종행사
    • 사업명 내 용 계획
      지적발달
      장애인의날
      지적발달장애인에 대한 올바른인식 제고와 지역사회 및 비장애인의 참여로 사회통합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 일 시 : 7월경
      ■ 참여인원 : 000여명
      ■ 장 소 : 제천관내(미정)
      ■ 내 용 : 지적발달장애인의 권리를 대변하고 그들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함과 지적발달장애인의 권익옹호와 자립의지를 고취 시키며 위함과 아울러 지적발달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개선을 위해 삶의 질 향상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 하고자함.
      1회
      성폭력 캠페인
      지적발달장애인은 사회성숙도 및 인지기능 저하로 인해 상대적으로 성폭력의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눈높이 교육으로 성적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일 시 : 10월경
      ■ 참여인원 : 00여명
      ■ 장 소 : 제천시민회관 앞 및 차없는거리
      ■ 내 용 : 장애발생 예방과 함께 성폭력 예방의 중요성의 인식과 더불어 장애인 성폭력의 경각심을 일깨워 스스로의 몸을 지킬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
      1회
      장애인가족 및
      장애인부모 힐링캠프
      발달장애인의 양육으로 인한 부모.비장애 형제자매의 심리. 정서적 지지를 목적으로 하여 장애인 가족의 기능을 회복하고 가족의 역량강화 및 휴식을 지원한다. ■ 일 시 : 8월, 10월경
      ■ 참여인원 : 00여명
      ■ 장 소 : 미 정
      ■ 내 용 : 일상에서 벗어나 지적발달장애인 가족 및 장애인 부모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단합과 서로 교류 및 친교 화합하는 시간을 가짐.
      2회
      장애인 인식개선
      제천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특정인이 아닌 누구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리고 장애발생 예방과 인식개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일 시 : 3월. 6월, 10월경
      ■ 참여인원 : 000여명
      ■ 장 소 : 신청학교 강당 및 학급교실
      ■ 내 용 : 누구나 장애를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하며 장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며, 장애인의 인권도 평등하다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함.
      3회
      송년의 밤
      송년회를 마련하여 한해동안 저희 지부를 이용 해주신 이용자 및 가족과 활동지원사, 지부회원, 후원자, 봉사자, 종사자 분들과 함께 하면서 그동안의 관심과 사랑을 보내 주신것에 감사를 드리며 따스한 마음으로 즐거움을 함께 나눌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 일 시 : 12월
      ■ 참여인원 : 000여명
      ■ 장 소 : 미 정
      ■ 내 용 :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이용자 및 가족 활동지원사, 봉사자분 들에게 감사의 전달과 함께 소통의 장 마련.
      1회
    장애인활동지원사업
    • 1, 2차 보수교육
    • 이용자 안전사고 유형 및 응급 대응법/ 직업윤리, 서비스제공시 유의사항/서비스제공기준, 절차방법의 이해/ 부정수급 예방교육, 장애유형 정도에 따른 급여 제공방법
    • 문화탐방
    • 활동지원사 및 대상자들의 문화탐방을 통하여 스스로의 자긍심을 높이고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여 소속감을 증대시키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됨
    • 활동지원자사 교육 및 간담회
    • 활동지원제도를 이해하기 위한 개요 및 절차, 이용자의 권리와 의무, 바우처카드관리 및 사용시 주의사항, 부정수급 유형 및 예방안내, 장애인 인권과 학대, 성폭력예방과 대응지침, 고충처리규정에 대한 교육 연2회 진행